본문 바로가기

하찮은 독서

[추천도서]몰입flow(미하이 칙센트미하이]

부제 : 미치도록 행복한 나를 만난다

저자는 "행복이란 우연히 찾아오는 것이 아니다"라는 발견을 한후, 인간은 언제 행복할까 라는 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최근의 지식과 심리학적 방법을 동원하여 이 문제에 대한 해법을 이 책에서 내놓는다.

이 책에서는 행복을 느끼는 기술은 향상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으며, 주의를 집중하고 의식을 통제하여 외적 조건에 관계없이 우리가 느끼는 경험의 질을 높임으로써 행복함을 느낄 수 있다고 말한다

최적경험(flow/몰입)이라고 부르는 상태를 지속적으로 경험함으로써 자아를 성장시키고 행복감과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을 소개한 이 책은 flow(몰입)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경험할 수 있다고 말한다.

기술을 요구하는 도전적 활동중 즐거움을 느끼는 활동을 통해서,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완전한 몰입(행동과 각성의 통합) 상태에 이르게 되면 자의식은 사라지고 시간의 흐름조차도 잊게되는 flow상태에 이를 수 있다고 말한다.

단순한 쾌락과 구분되는 flow상태는 진정한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상태이며, 지속적인 flow상태를 경험함으로써 자아의 성장과 삶의 질과 행복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이 책에서는 많은 사례와 연구를 통해서 알려주고 있다.

 


[몰입flow 본문에서]
"최적경험" 이란 의식이 질서 있게 구성되고 또한 자아를 방어해야 하는 외적 위협이 없기 때문에 우리의 주의가 목표만을 위해서 자유롭게 사용될 때를 말하는 것이고 이러한 상태를 플로우(flow)경험이라고 한다.

삶의 질이라는 것의 실체는 타인이 우리를 어떻게 보는가 혹은 우리가 무엇을 소유하고 있는가에 직접적으로 의존하지 않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우리 자신에 대해 그리고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을 어떻게 느끼는가이다.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경험의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

 

최적 경험을 유발하는 특정 가정 환경 유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명료성이다. 아이들은 부모가 자신들로부터 무엇을 기대하는지를 명료하게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가족의 상호 작용에서 목표와 피드백이 명확하다.

두 번째는 중심성이다. 즉 이것은 부모가 자녀들이 좋은 대학이나 좋은 직장에 들어가는 것에 관심을 갖기보다는, 지금 현재 자녀들이 하고 있는 일의 구체적인 경험과 감정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믿는 자녀의 지각이다.

세 번째로는 선택성이다. 아이들은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에 대해서 그 선택의 결과를 책임질 수 있다면 부모가 세운 규칙도 깰 수도 있다고 생각하며, 다양한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네 번째의 특징은 자녀가 부모의 보호 아래 충분히 편안함을 느껴 자기가 관심 있는 어떤 것이든 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부모의 신뢰성이다.

그리고 마지막은 도전성인데, 이는 자녀들에게 점차 복합적인 행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부모의 헌신을 말한다.